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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이타적 인간의 출현
    카테고리 없음 2024. 2. 7. 05:37


    책외부적으로, 먼저 놀란점은 내가 아는것이 너무 적다라는것이다. 협력의 진화 , 이기적 유전자 등 관련서적을 읽어본 나로써는 쉽게 볼수있는책이라 여겼다. 하지만 내가 알고있던것은 게임이론 이라는 틀의 아주 작은부분이였고, 이책을 읽으며 수많은 예제를 접하며 개인적으로 감동받았다. 개인적으로 가장흥미로웠던 예제는 독재자 게임 부분이였는데, 상대방은 자신의 이득만을 생각한다면 상대방이 9999원을가지고, 단 1원을 제시하야도 수락하여만 한다. 하지만 일반적으로 사람들은 자신에게 돌아오는몫이 3할보다 적다면, 거래를 승낙하지 않다고한다. 자신은 무조건 받는경우가 이득임에도 불구하고 말이다. 이는 사실 타인(물론 나 도 포함) 을 위한행동이다. 상대방이 이득을받는것을 차단하여, 해당개체를 무리에서 격리하기 위해. 이런 예제등 정말 좋은예제들이 많으니 다들 읽어봤으면 좋겠습니다.
    ‘이타성의 진화’와 게임이론에 관한 최적의 안내서!

    이 책은 진화적 게임이론을 전공한 경북대 경제통상학부 최정규 교수가 인간 본성에 내재하는 이기성과 이타성의 진화라는 수수께끼에 던진 도전장이다. 저자는 인간이 과연 이기적 존재인가, 이타적 존재인가라는 해묵은 논란에서 한 발짝 더 나아가, 그렇다면 어떻게 이타적 인간은 이기적 인간과의 경쟁에서 살아남을 수 있었는가라는 질문을 제기한다. 그리고 이 질문의 답으로 인정받아왔던 혈연선택 가설이나 반복-상호성 가설과 같은 기존의 가설?이론들을 차례로 검토하고, 그것들이 설명하지 못하는, 2% 부족한 결점을 보완하는 대안이론을 제시, 보충함으로써 이타적 인간의 생존에 얽힌 수수께끼를 풀고 있다. 저자는 특히 게임이론이라는 틀로써 인간의 이타성을 둘러싼 현실과 이론의 간극을 분명히 보여줄 뿐만 아니라 게임이론의 다양한 실험결과를 통해서, 인간 본성을 설명하는 기존의 이론과 대안이론의 타당성을 검증하고 있다.


    개정증보판 서문
    머리말: 여행을 시작하며

    제1부 죄수의 딜레마를 넘어서
    제1장 팔이 굽혀지지 않는데 밥을 어떻게 먹지?
    무임승차와 선행의 갈림길 / 사람들은 왜 헌혈을 하는가?
    제2장 자백만이 살길이다!
    죄수의 딜레마 / 게임의 조건
    제3장 돕지 않는 것이 남는 장사다
    게임으로 보는 이타적 행동 / 돕는다는 것은 불가능한 일인가?
    제4장 스미스 요원의 경고
    지구를 갉아먹는 바이러스, 인간 / ‘나 하나쯤이야’로 초래되는 비극 /
    약속은 어기는 편이 낫다
    제5장 우리 마을에도 가로등을 달 수 있을까?
    가로등이냐 소주냐, 그것이 문제로다 / 골목길은 영영 더러울 수밖에 없는가? /
    결과는 시장의 실패
    제6장 암울한 이론, 따뜻한 현실
    딜레마에서 빠져나온 사람들 / 희생과 헌신의 동물 사회
    제7장 유전자는 피보다 진하다
    수수께끼의 첫 번째 열쇠, 혈연선택 가설 / 유전자를 나눈 뜨거운 사이 /
    유전자의 눈으로 본 세상, 이기적 유전자 / 알고 보면 이기적인 꿀벌의 세계 /
    피 한 방울 섞이지 않아도 선행을 베푸는 당신
    제8장 눈에는 눈, 이에는 이!
    수수께끼의 두 번째 열쇠, 반복?상호성 가설 / 침팬지가 털을 다듬어주는 원칙 /
    큰가시고기, 그 용감함의 비결 / 모두가 보험에 든 수렵채취부족 /
    여전히 남아 있는 수수께끼 / 게임은 반복되어야 한다 / 죄수의 딜레마에서
    루소의 사슴사냥으로 / 반복?상호성 가설은 해답이 될 수 있는가?
    제9장 아직 끝나지 않은 여행
    반복되지 않는 상황이라면? / 실험실로부터 날아온 보고서 / 다수가 참여하는
    거래의 경우 / 예상을 뒤엎는 호크스의 발견 / 2% 부족한 반복?상호성 가설
    제10장 앙갚음의 미학
    반복과 보복의 관계 / 이타적인 보복도 있다 / 이익만을 추구하지 않는 사람들
    제11장 끼리끼리 노는군
    수수께끼의 세 번째 열쇠, 유유상종 가설 / 선한 사람은 선한 사람과 만난다 /
    유유상종에는 비용이 든다
    제12장 가격과 신뢰는 비례한다?
    수수께끼의 네 번째 열쇠, 값비싼 신호 보내기 가설 / 가장 잘 달리는 영양이
    가장 높이 뛴다 / 잘난 사람이나 할 수 있는 선행
    제13장 대화는 값싼 수다떨기에 불과한가?
    수수께끼의 다섯 번째 열쇠, 의사소통 가설 / 의사소통으로 비극을 막을 수 있는가? /
    백번의 메신저보다 한잔 술이 낫다
    제14장 뭉쳐야 산다!
    수수께끼의 여섯 번째 열쇠, 집단선택 가설 / 이타적 인간이 사회의 경쟁력이다 /
    속도의 비밀
    제15장 평화의 그물망으로 욕심을 가두다
    소득이 평등할수록 이타적이 된다? / 강력한 평등주의 /
    로마에 가서는 로마인들이 하는 대로
    제16장 안으로는 이타적이고, 밖으로는 배타적인
    내부인과 외부인의 차별 / 외부인에 대한 적대와 이타성의 공진화
    제17장 당신의 이웃은 누구인가?
    수수께끼의 일곱 번째 열쇠, 공간구조 효과 / 누구로부터 배우는가? /
    도넛 모양의 사회 / 국지화 효과 실험 / 이타적 행동의 진화를 위한 조건들
    제18장 새로운 여행의 시작

    제2부 이타적 인간, 세상을 가져라!
    제19장 돈이냐 정의냐
    얼마면 되겠어? / 빗나간 예측 / 정의로운 독재자들 /
    손해와 불공평, 무엇을 택할 것인가?
    제20장 정글로부터 얻은 교훈
    문화별로 보는 상호적 인간 / 정글에서의 최후통첩 게임
    제21장 호의에는 호의로
    노동계약과 신뢰 게임 / 노동시장의 특수성 / 시장의 원활한 작동을 위하여

    맺음말

    부록: 게임이론 입문
    1. 게임이란 무엇인가?
    2. 최적대응과 내시 균형
    3. 다양한 유형의 게임들
    4. 순차적 게임과 게임트리
    5. 진화적 안정성
    6. 지식전수와 전략수정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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