누구나 상대방에게 자신에 대한 사랑의 정도를 확인하고 싶어한다. 자신을 둘러싼 이들이 조금 더 관심을 갖고 애정을 표현해 주길 바라는 마음으로...., 자신을 돌봐줄엄마가 돌아가시고 자신을 양육하는 것을 꺼려하는 아빠의 궁여지책으로 전부인인 프랑스 여인이 자신을 잠시 보살펴야 한다면 어떨까. 운명이나 인연이라는 것이 있다라면...., 이러한 경우를 두고 말하는 것이 아닐런지 싶다.
캘리포니아의 조그맣고 가난한시골 마을에 덩그마니 놓여진 럭키와 브리지트 아줌마. 서로의 공감대를 넓혀가면서도 늘상 무언가 허전하고 불안하기에 " 현대미술 풍경 박물관 관광안내소" 담장 구멍에 귀를 기울이는 럭키. 그곳에서 어른들이 말하는 내면의 강력한 힘 을 얻어 자신도 새로운 삶을 찾고픈 열한 살 소녀의 꿈은 과연 무엇일지 궁금하다.
늘상 그들의 이야기에서 언급 되어지는 그 힘을 어떻게 해야 얻고, 그래야만 자신이 당당해 질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하지만 아쉽게도 그 방법을알아내지는 못한다. 아직까지는 자신을 필요로 하는 새로운 가정이 없지만 그들과 가족이 되기보다는 지금의 브리지트 아줌마와 더 오래 함께 하고 싶은데,아줌마는 늘상 자신의 고향을 그리워하는 것 같아서 속상하기만 하다. 파슬리 갈개의 살이 구부러져 도트아줌마 댁에 가기 위해 자동차 열쇠를 찾던 럭키는 아줌마의 여행 가방속에 있는 여권을 보게 된다. 지금껏 찾아내려 애쓴 내면의 강력한 힘이 아닌 삶의 희망이 없는 밑바닥으로 떨어지게 된 것이다. 그러한 것에서 다시금 추스려 스스로 시작해야 한다는 것을 깨닫게 되고 자신을 평가하고 결정지으려 하는 이들로부터 도망치려 한다.
드디어 필수품을 챙겨 도망치려한 날, 대단한 모래 폭풍이 몰아치지만 아랑곳 않고럭키는 생존배낭과 엄마의 유골단지를 든 채로 폭풍을 뚫고 나간다. 열두 단계 사람들에게서 몰래 배운대로 딱 오늘 하루만 벗어난다는 생각을 하고 나중의 일은 생각하지 않은채나아가는 것에 열중한다. 그러던 중 자신이 울려 집으로 돌아가던중 사라져 모두를 걱정시킨 마일즈를 만나게 되고 둘은 동굴에서 탐험놀이를 하게 된다.
폭풍이 물러간 후 그들을 찾아 나선 이들과 마주치기 전에 해야 할 일을 결정한 럭키. 돌아가신 엄마의 유골을 날려 보내는 추도식을 모두와 함께 거행하게 되고, 자신이 브리지트 아줌마에 대해 오해하고 있었다는 사실을 확인하게 된다. 자신의 의지와 상관없이 벌어지게 된 상황에서 짐스럽게 설정되어진 자신의 존재가 그동안 얼마나 화가 나고 안타까웠을지 짐작만으로는 어려울 것이다. 모임 속 사람들처럼 노력하고 실행하면 되어지는 문제가 아닐 수 있었기에 늘상 불안하고 불만스러웠던 럭키는 성장 과정의 아픔을 겪을 수 밖에 없었던 것이다.
처음엔브리지트 아줌마도 그러한 부담 보다는 어른된 역할에만 충실했지만 점점 자신을 통해 커가는 럭키의 삶과 더불어 함께 해가는 자신을 바로 보게 되었고 그래서 함께 하는 사랑을 선택하게 된 것이다. 다행스럽게 진정하게 행복한 가정을 이루어 가게 되는 럭키와 아줌마를 통해 가족의 중요성과 서로의 마음 헤아림이 얼마나 기본적이고도 소중한 것인지를 알 수 있게 된다. 조금은 엉뚱하게 시작되어진 럭키의 생존놀이는 분명 앞으로의 성장에 큰 원동력이 될 수 있을 것이라 생각된다.
행운을 부르는 아이, 럭키 는 2007년 전미도서관협회(ALA)가 수여하는 뉴베리상을 받은 작품이다. 부모로부터 보살핌을 받지 못하게 된 11살 소녀 럭키가 캘리포니아의 황량한 사막 한가운데 있는 인구 43명의 작은 마을 하드팬에 살면서 외로움과 자신이 처한 어려움을 담담하게 받아들이고, 희망과 용기와 사랑을 찾는 감동적이고 따뜻하며, 읽는 모든 독자들에게 삶의 용기를 주는 수작이다.
*글쓴이의 말(수잔 패트론)
-여러분 안에 숨어 있는 더 큰 용기와 사랑을 찾아보세요
1. 엿듣기
2. 브리지트 아줌마
3. 좋은 것 그리고 나쁜 것
4. 낙서
5. 마일즈
6. 보호자
7. 독거미 매 말벌
8. 뱀
9. 땅딸보 새미 아저씨네 집
10. 유골 단지
11. 금연 모임
12. 파슬리
13. 비주 - 뽀뽀
14. 첫 번째 신호
15. 두 번째 신호와 세 번째 신호
16. 도망칠 준비를 하다
17. 모래 폭풍 속으로
18. 가시 선인장
19. 계란과 콩
20. 좋은 책과 나방
21. 놀라운 은총
22. 본 뉘 - 잘 자요
*옮기고 나서(김옥수)
-사람을 행복하게 만드는 것은 진실을 찾으려는 노력과 사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