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곰 씨족 소년 사슴뿔이, 사냥꾼이 되다카테고리 없음 2023. 3. 27. 04:25
이제 초등학교 2학년이 아이를 위한 역사책을 고르고 있는 중이다. 도서관에 가서 엄마들 사이에 입소문이 퍼졌다는 전집도 살펴보고 빌려와서 보여주기한다. 하지만 아이는 아직 역사책에 시큰둥하다. 책을 펼쳐볼 생각도 안 한다. 그러다가 우연히 사계절 출판사 역사일기책을 도서관에서 발견하게 되었다. 아이가 일단 책을 펼치고 읽는다. 그리고는 재미있다 라는 반응이 온다. 그리고 이 책 사주세요. 라고까지... 딱딱한 설명 위주가 아닌 일기 형식을 빌려 직접 그 시대를 체험하는 듯이 이야기로 재미있게 풀어져 있어서인지 아이가 빠져들어 책을 본다. 각 시대의 생활상을 재미있게 알수 있고 그림과 설명이 따로 있어서 한번 더 확인할 수 있다. 초등저학년에서 중학년 아이들이 역사를 재미있는 것으로 받아들이는 첫번째 책으로 정말 추천하고 싶다.
신석기 시대 사람들의 생활 모습은 구석기 시대에 견주어 여러 가지가 달라졌습니다. 우선 동굴에서 나와 평지에 집을 짓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고기잡이, 농사, 사냥 등 먹고사는 일에 필요한 간석기를 두루 만들어 썼습니다. 먹을거리를 담아 두거나 음식을 조리하는 데에는 토기를 만들어 사용했습니다. 신석기 시대 사람들은 몇십 명씩 마을을 이루어 공동체 생활을 했습니다. 마을 사람들은 모두 같은 씨족이었으며 서로 평등했기 때문에, 함께 일하고 골고루 나누어 먹었습니다.1권 신석기 편의 경우 농사짓기, 고기잡이, 교역, 무덤의 종류, 사냥하기 같은 흥미를 돋우면서도 아이들이 꼭 알아야 할 내용을 20~25가지 주제로 담았습니다. 책에 실린 그림과 글은 역사학자 외에도 복식, 음식, 건축 등 각 분야사 전문가들의 고증을 철저히 받은 것으로서 이제 아이들에게 우리나라의 생활사를 보여 줍니다.
[일기]
곰 씨족 마을의 아침
돌창 던지기는 너무 어려워
쪼개진 돌
나물 철이 돌아오다
생각하기 싫은 실수
밭 일구기는 힘들어
사라진 씨앗 자루
네눈박이를 잡지 마세요
사슴 씨족 마을을 가다
아, 살았다!
늑대 씨족과 다투다
검게 빛나는 돌을 찾아서
토기가 불을 잘 머금게
악착같이 도토리 줍기
아버지가 돌아오다
모두 모여 움집을
조가비 팔찌를 고른 이유
째진눈이를 구하자
멧돼지를 잡으러
우리도 아제 어른이다
[정보]
언제 쓴 일기일까?
먹을거리 구하기 / 죽 요리?도토리 묵?조개구이
강가에 자리 잡은 신석기 시대 마을
새로운 석기 만들기
채집하기
숲의 새로운 주인들
사냥 도구 / 여러 가지 사냥 방식
농사 기술은 어디서 전해졌을까? / 사계절 농사와 농기구
교역
베옷 만들기 / 옷차림과 장신구
고기잡이 / 고래잡이
신앙과 예술
토기 만들기
돌과 석기
움집 짓기
씨족 사회